● 오늘 한 것
[kotlin 문제 풀이]
- 삼각 달팽이
https://retry-thinksubox.tistory.com/79
- 퇴사
[과제 : 키오스크 프로그램]
- 완료 및 제출
링크 추가 예정
[이상형 월드컵 앱 만들기]
- 5일차(마무리)
https://retry-thinksubox.tistory.com/80
● 오늘 알게 된 것
[kotlin 문제 풀이]
- 배열(or 리스트) 만들 때 진짜 필요한 거 아니면 += 연산자 자제하자
- 방법만 떠오르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재귀나 DFS만 아니면...?)
- 재귀함수에서는 왠만하면 조건 하나로 재귀함수를 탈출할 수 있게 짜는게 좋은 거 같다.
[과제 : 키오스크 프로그램]
- 마감 시간이 가까워지면 코드 치는 속도가 빨라진다.
- 문자열 포맷팅 방법
- timer를 쓰려면 Timer객체를 받아와야 했다.
- 예외처리나 오류는 코드를 파면 팔수록 계속 나올 수 있다.
- 예쁜 UI는 쉽지 않다.
- 깃허브에서 pull reqeust와 merge는 심호흡하면서 차분하게
[이상형 월드컵 앱 만들기]
- 주석은 미리미리 달자
- 액티비티에서 인텐트로 같은 액티비티를 실행시켜도 된다.
- ViewPager2 쓸 때는 어댑터도 잘 확인하자
- object class 너무 좋지만 정확한 사용 방법도 알아놔야겠다.
- 4강이면 2번 매칭을 시켜야하고 16강이 8번 매칭을 시켜야한다.
● 오늘 총평
과제 제출 전 마무리를 하느라고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른 오전 시간
그 이후에 긴장이 쫙 풀려 다시 공부하는데 시간이 걸린 점심~오후 시간
혼자 만들어보던 앱 마무리한다고 또 빨리 지나갔던 늦은 오후 시간
참 시간이 무섭게 지나간다.
이번 주도 끝나가고 이번 챕터도 마무리가 되간다.
이번 챕터 아주 뻑뻑하던 머리에 윤활유를 발라주는 챕터가 아니었나싶다.
그래도 아직 재귀는 힘들다.
따로 백준에서 재귀 문제를 풀어보려고 애를 쓰는데 실버 문제도 시간이 복불복이다.
어서 체득을 하고 싶은데 이건 많이 풀어야하는 거기 때문에... 시간이 답이다.
과제는 정말 만족스럽게 마무리가 된 거 같다.
주어진 기능에 얹어서 한 거는 없지만 주어진 기능들은 이리 저리 나누고 합치며 했으니까...
그리고 개인적으로만 한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해나간 과정이 좋은 경험이며 더 성취감이 있지 않았나싶다.
깃허브 협업이 앞으로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다시 들기도 했다...ㅎ
앱 만드는 건 아주 다행히 다음 주까지 가지 않았다.
오늘 안에 마무리할 수 있을지 가늠이 안 됐는데 생각보다 구현하려고 했던 방법이 잘 들어맞고 작동해서 쉽게 쉽게 넘어갔다.
물론 이 방법이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음주부터 안드로이드 공부를 하다보면 내가 했던 부분들이 생각나면서 고칠 점들, 발전시킬 점들이 보일 거라고 생각하니 오히려 좋아...!
이번 주 진짜 바쁘게 지나갔던 거 같고 팀 안에서도 다들 열심히 달려서 좋았다.
주말 잘 쉬고 또 새롭게 다음 주 시작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