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형 변환
- 일반 자료형 간의 변환은 to자료형() 메소드 사용
- 예시
fun main() {
var num1 = 20
var num2 = 30.2
var num3 = num2.toInt()
var num4 = num1.toDouble()
var strNum5 = "10"
var strNum6 = "10.21"
var num5 = Integer.parseInt(strNum5) // strNum5.toInt() 도 동일한 기능
var num6 = strNum6.toDouble()
println("num3: $num3")
println("num4: $num4")
println("num5: $num5")
println("num6: $num6")
}
<출력결과>
num3: 30
num4: 20.0
num5: 10
num6: 10.21
- 객체 자료형 간의 변환은 상속관계에서 as 키워드 사용으로 가능
- 업 캐스팅 : 자식 클래스를 부모 클래스의 자료형으로 변환하여 객체 생성
- 다운 캐스팅 :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의 자료형으로 변환하여 객체 생성
2. 자료형 타입 확인
- is 키워드 사용
- 예시
fun main() {
val name = "23"
if(name is String) {
println("name은 String 타입입니다")
} else {
println("name은 String 타입이 아닙니다")
}
}
<출력결과>
name은 String 타입입니다
3. 복수 데이터 리턴
- 기본적으로 메소드는 하나의 데이터를 리턴하지만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데이터클래스를 설계하고 인스턴스를 리턴하면 복수 데이터 리턴 가능
- Pair를 활용하면 두 개의 인스턴스 리턴 가능, Triple을 활용하면 세 개의 인스턴스 리턴 가능
- Pair 예시
fun main() {
var chicken = Chicken()
var eggs = chicken.getEggs()
var listEggs = eggs.toList()
// 리스트로 관리
var firstEgg = listEggs[0]
var secondEgg = listEggs[1]
println("달걀의 종류는 ${eggs} 입니다.")
println("리스트 달걀의 종류는 ${listEggs} 입니다.")
println("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firstEgg} 입니다.")
println("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secondEgg} 입니다.")
}
class Chicken {
// Pair 요소 접근은 .first, .second로 가능
fun getEggs(): Pair<String, String> {
var eggs = Pair("달걀", "맥반석")
return eggs
}
}
<출력결과>
달걀의 종류는 (달걀, 맥반석) 입니다.
리스트 달걀의 종류는 [달걀, 맥반석] 입니다.
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달걀 입니다.
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맥반석 입니다.
- Triple 예시
fun main() {
var chicken = Chicken()
var eggs = chicken.getThreeEggs()
var listEggs = eggs.toList()
// 리스트로 관리
var firstEgg = listEggs[0]
var secondEgg = listEggs[1]
var eggTime = listEggs[2]
println("달걀의 정보는 ${eggs} 입니다.")
println("리스트 달걀의 정보는 ${listEggs} 입니다.")
println("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firstEgg} 입니다.")
println("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secondEgg} 입니다.")
println("달걀은 ${eggTime}에 나왔습니다.")
}
class Chicken {
fun getTwoEggs(): Pair<String, String> {
var eggs = Pair("달걀", "맥반석")
return eggs
}
// Triple 요소 접근은 .first, .second, .third로 가능
fun getThreeEggs(): Triple<String, String, Int> {
var eggs = Triple("달걀", "맥반석", 20230101)
return eggs
}
}
<출력결과>
달걀의 정보는 (달걀, 맥반석, 20230101) 입니다.
리스트 달걀의 정보는 [달걀, 맥반석, 20230101] 입니다.
첫번째 달걀의 종류는 달걀 입니다.
두번째 달걀의 종류는 맥반석 입니다.
달걀은 20230101에 나왔습니다.
4. 스코프 함수
- 객체 사용시 임시로 Scope를 만들어서 편리한 코드 작성을 도와줌
- 종류
1) let : 중괄호 블록 안에 it으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수행결과를 반환
2) with : 중괄호 블록 안에 this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코드 수행
3) also : 중괄호 블록 안에 it으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객체 반환
4) apply : 중괄호 블록 안에 this로 자신의 객체를 전달하고 객체 반환
5) run : 객체에서 호출하지 않는 경우 중괄호 블록 내의 결과 반환, 객체에서 호출하는 경우 null체크가 가능하게 코드 수행
- let 예시
fun main() {
var strNum = "10"
var result = strNum?.let {
// 중괄호 안에서는 it으로 활용함
Integer.parseInt(it)
}
println(result!!+1)
}
<출력결과>
11
- with 예시
fun main() {
var alphabets = "abcd"
with(alphabets) {
//var result = this.subSequence(0,2)
var result = subSequence(0,2)
println(result)
}
}
<출력결과>
ab
- also 예시
fun main() {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var result = student?.also {
it.age = 50
}
result?.displayInfo()
student.displayInfo()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출력결과>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50 입니다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50 입니다
- apply 예시
fun main() {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var result = student?.apply {
student.age = 50
}
result?.displayInfo()
student.displayInfo()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출력결과>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50 입니다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50 입니다
- run 예시
fun main() {
// 객체에서 호출하지 않은 경우
var totalPrice = run {
var computer = 10000
var mouse = 5000
computer+mouse
}
println("총 가격은 ${totalPrice}입니다")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 객체에서 호출한 경우
student?.run {
displayInfo()
}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출력결과>
총 가격은 15000입니다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10 입니다
- 정리
this (수신객체 자체를 람다의 수신객체로 전달) | it (수신객체를 람다의 파라미터로 전달) | |
블록 수행 결과 반환 | run, with | let |
객체 자신 반환 | apply | also |
5. 확장함수
- 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메소드 추가하는 것
- 원하는 메소드가 있지만 내가 설계한 클래스가 아닐 때 외부에서 메소드를 관리 -> 원본 클래스의 일관성 유지 가능
- 주의사항
1) public 멤버에만 접근 가능
2) 상속 불가
- 예시
fun main() {
// 확장함수를 사용한 부분
fun Student.getGrade() = println("학생의 등급은 ${this.grade} 입니다")
var student = Student("참새", 10, "A+")
student.displayInfo()
student.getGrade()
}
class Student(name: String, age: Int, grade: String)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grade: String
ini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grade = grade
}
fun displayInfo() {
println("이름은 ${name} 입니다")
println("나이는 ${age} 입니다")
}
}
<출력결과>
이름은 참새 입니다
나이는 10 입니다
학생의 등급은 A+ 입니다
6. 비동기 프로그래밍
- 순서대로 하나의 작업씩 수행하는 방식은 동기 프로그래밍, 여러가지 로직들이 완료 여부에 관계없이 실행되는 방식은 비동기 프로그래밍
- 요청을 보내고 결과값을 받을 때까지 작업을 멈추는 건 동기 프로그래밍, 요청을 보내고 결과값을 받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또 다른 일을 하는 건 비동기 프로그래밍
7. 쓰레드
-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술
- 로직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프로그램에는 하나의 메인 쓰레드(fun main())가 존재
- 동시에 로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thread 키워드로 쓰레드를 생성
- 작업 단위 : Thread(각 Thread가 독립적인 Stack 메모리 영역을 확보)
- 운영체제 커널에 의한 문맥 교환을 통해 동시성 보장(+ 블로킹, 스케쥴링)
- 예시
// 사전 준비
// build.gradle.kts (Module :app)
android {
...
// 추가
packagingOptions {
resources.excludes += "DebugProbesKt.bin"
}
}
dependencies {
...
// 추가
implementation("org.jetbrains.kotlinx:kotlinx-coroutines-android:1.7.3")
}
fun main() {
thread(start = true) {
for(i in 1..10) {
println("Thread1: 현재 숫자는 ${i}")
runBlocking {
launch {
// 딜레이 1초
delay(1000)
}
}
}
}
thread(start = true) {
for(i in 50..60) {
println("Thread2: 현재 숫자는 ${i}")
runBlocking {
launch {
// 딜레이 1초
delay(1000)
}
}
}
}
}
<출력결과>
// 매번 다른 결과 출력
Thread1: 현재 숫자는 1
Thread2: 현재 숫자는 50
Thread2: 현재 숫자는 51
Thread1: 현재 숫자는 2
Thread1: 현재 숫자는 3
Thread2: 현재 숫자는 52
Thread1: 현재 숫자는 4
Thread2: 현재 숫자는 53
Thread2: 현재 숫자는 54
Thread1: 현재 숫자는 5
Thread1: 현재 숫자는 6
Thread2: 현재 숫자는 55
Thread2: 현재 숫자는 56
Thread1: 현재 숫자는 7
Thread2: 현재 숫자는 57
Thread1: 현재 숫자는 8
Thread2: 현재 숫자는 58
Thread1: 현재 숫자는 9
Thread2: 현재 숫자는 59
Thread1: 현재 숫자는 10
Thread2: 현재 숫자는 60
8. 코루틴(Light-Weight Thread)
-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술
- Thread를 대체하는 기술이 아닌 하나의 Thread를 작게 쪼개서 사용하는 기술
- 사용하는 이유
1) 최적화된 비동기 함수 사용
2) 하드웨어 자원의 효율적 할당 가능
3) 안정적인 동시성, 비동기 프로그래밍 가능
4) 쓰레드보다 더 가볍게 사용 가능
5) 구글에서 적극 권장
- 코루틴 빌더의 종류
1) launch : 결과값이 없는 코루틴 빌더, Job 객체로 코루틴 관리
- Job 객체는 다양한 함수를 가지고 있음(현재의 코루틴이 종료되길 기다리는 join, 현재의 코루틴을 즉시 종료하는 cancel)
2) async : 결과값이 있는 코루틴 빌더
- 코루틴 범위
1) GlobalScope : 앱이 실행된 이후에 계속 수행되어야할 때 사용
2) CoroutineScope : 필요할 때만 생성하여 사용하고 사용 후에 정리 필요
- 코루틴을 실행할 쓰레드는 Dispather로 지정
1) Dispatchers.Main : UI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메인쓰레드
2) Dispatchers.IO : 네트워크나 디스크 I/O 작업에 최적화되어있는 쓰레드
3) Dispatchers.Default : 기본적으로 CPU 최적화되어있는 쓰레드
- 작업 단위 : Coroutine Object(작업마다 Object 할당, 객체이기 때문에 JVM Heap 영역에 적재)
- 동시성 보장을 위해 OS는 관여하지 않고 개발자의 소스 코드를 통해 교환 시점을 마음대로 정하며(Programmer Switching or No-Context Switching) 동시성 보장
- 예시1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메인쓰레드 시작")
var job = GlobalScope.launch {
// 3초 딜레이
delay(3000)
println("여기는 코루틴...")
}
// 코루틴이 끝나기를 기다림
runBlocking {
job.join()
}
println("메인쓰레드 종료")
}
<출력결과>
메인쓰레드 시작
여기는 코루틴...
메인쓰레드 종료
- 예시2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메인쓰레드 시작")
// Dispatchers.Default 쓰레드 사용
var job = CoroutineScope(Dispatchers.Default).launch {
// 3초 딜레이
delay(3000)
println("여기는 코루틴...")
}
// 코루틴이 끝나기를 기다림
runBlocking {
job.join()
}
println("메인쓰레드 종료")
job.cancel()
}
<출력결과>
메인쓰레드 시작
여기는 코루틴...
메인쓰레드 종료
- 예시3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메인쓰레드 시작")
// Dispatchers.Default 쓰레드 사용
var job = CoroutineScope(Dispatchers.Default).launch {
// 여러 코루틴 사용
var fileDownloadCoroutine = async(Dispatchers.IO) {
// 10초 딜레이
delay(10000)
"파일 다운로드 완료"
}
var databaseConnectCoroutine = async(Dispatchers.IO) {
// 5초 딜레이
delay(5000)
"데이터베이스 연결 완료"
}
// 코루틴 결과값 받아오기 가능
// await는 일시중단이 가능한 코루틴에서 실행가능
println("${fileDownloadCoroutine.await()}")
println("${databaseConnectCoroutine.await()}")
}
// 코루틴이 끝나기를 기다림
runBlocking {
job.join()
}
println("메인쓰레드 종료")
job.cancel()
}
<출력결과>
메인쓰레드 시작
파일 다운로드 완료
데이터베이스 연결 완료
메인쓰레드 종료
'Kotlin > Store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리> 호텔 예약 프로그램 구현 (2) | 2023.12.05 |
---|---|
<정리> 계산기 구현 (0) | 2023.11.30 |
<강의> Kotlin 문법 종합반 4주차 (1) | 2023.11.29 |
<강의> Kotlin 문법 종합반 3주차 (2) | 2023.11.28 |
<강의> Kotlin 문법 종합반 2주차 (0)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