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05
● 오늘 한 것
[최종 팀 프로젝트 8일차]
- 개발(후기 기능)
https://www.notion.so/5-e2be3ec1596c481d80a0d1ed82d2a9b9
● 오늘 알게 된 것
[최종 팀 프로젝트 8일차]
- 리스너로 파이어베이스에서 값을 받는다는 건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다.
- 코틀린의 suspend 함수와 await는 너무 사랑스럽다.
- 파이어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는 좀 신기하다. children으로 내려가고 key와 value로 구분되며 먼저 값을 getValue로 특정 타입으로 맞춰 받고 나야지만 그 안의 변수에 접근할 수 있다.
- EditText에서 입력받고 키보드를 내릴 때는 EditText의 windowToken값을 이용할 수 있다.
- Color.parseColor를 통해 Hex코드를 Int형으로 변환할 수 있었다.
- ListAdapter가 말을 듣지 않는 이유는 리사이클러뷰 어댑터에 연결하지 않았거나 들어오는 값이 null이기 때문이다.
- 바텀시트 다이얼로그 프래그먼트에서 스타일을 지정할 때는 onCreateDialog에서 하면되고 behavior를 중요하게 까먹지 말고 세팅해야한다.
- 외부 DB를 사용하는 후기 기능은 쉬운게 아니었다.
● 오늘 총평
정말 오늘은 다른 거 건드리지 못하고 딱 하나 후기 기능에만 올인했다.
그래도 올인한 만큼 구현이 1차적으로 마무리돼서 참 다행이다.
오늘을 통해서 파이어베이스에서 실시간말고 요청을 할 때마다 데이터를 받는 방식에 대해서는 좀 많이 알게 된 거 같다.
실시간도 하려면 이건 먼저 구조에 대해 이해가 더 필요해서 멘토링이 필요할 거 같다.
내일은 다른 페이지에서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만들어주고 내가 만든 부분 다듬는 시간을 가지면 될 거 같다.